중국 헝다 파산 선고
헝다(China’s Evergrande)는 중국 최대 부동산기업 중 하나가 되기 위해 공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했고, 이 과정에서 3,000억 달러(약 406조 5,000억 원) 이상을 차입했습니다. 2020년 중국 정부는 대형 부동산 개발업체의 부채 규모를 통제하기 위해 새로운 규정을 도입했고, 이 조치로 인해 헝다는 일부 부동산을 대폭 할인해 매도해서라도 사업 유지 자금을 확보해야만 했죠.
헝다의 시가총액은 지난 3년 동안 99% 감소합니다. 홍콩에 상장된 에버그란데의 주가는 거래가 정지된 후 20% 이상 하락했습니다. 홍콩 법원에서 이 회사에 파산을 선고했습니다만 이 기업의 자산 대부분은 중국에 있어서, 문제는 홍콩의 명령을 집행할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홍콩이 중국 일부이기는 하지만.
큰 조처가 없는 중국정부
컨트리 가든은 현재 중국에서 가장 큰 부동산 민간 기업으로, 에버그란데와 비슷한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따라서 문제는 끝나지 않았고 이제 막 시작되었을 수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3년 전부터 '이 기업들에 대한 민간 대출을 더 이상 원하지 않는다'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중국에는 섀도 뱅크라고 불리는 비규제 은행이 있는데, 이들은 돈을 빌려주는 일종의 비규제 은행입니다. 그들은 에버그란데와 컨트리 가든에 많은 돈을 빌려주었습니다. 그러다 재정 문제가 발생하면서 상황이 정말 악화하였습니다. 그래서인지 중국 정부, 중국 은행은 '집을 사거나 투자하는 데 필요한 요건을 완화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이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지만 아직 큰 조처는 없습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정부가 민간 기업을 구제하겠다’라고 말해야 겠지만, 이는 중국 정부가 원하는 바가 아닙니다. 그들은 본질적으로 통제권을 원하지만 민간 기업을 구제하는 것은 원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보다 더 나쁜 시기는 없습니다.
지난 25년 동안 가장 낮은 수준의 중국 경제
중국 경제가 하락하면 전 세계에서 사업을 할 수 있는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걱정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투자자로서 중국을 바라보고 있다면 지금 당장은 중국에 더 이상 돈이나 투자를 하는 것에 대해 매우 조심스러울 것입니다.
중국 경제의 건전성에 위험신호가 켜졌습니다. 중국 경제의 약 25~30%가 부동산에 의해 좌우되고 있으며, 그 상황은 점점 더 악화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부동산 시장과 공급에 조금이라도 관여하고 있다면 걱정해야 합니다.
중국에서 어떤 제품을 독점적으로 공급받고 있다면 대체 공급처를 진지하게 검토해야 합니다. 많은 제품이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